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후대비 저라면 이렇게 하겠습니다 (유대인의 1,500년 역사 따라하기)

Personal Finance

by 빌리 조 2021. 9. 9. 12:18

본문

거의 한시간 넘게 50대 중반에 저희 친어머니한테 어떻게 노후대비를 저라면 할 지 설명드렸네요.

결론은 "부동산 1/3, 나머지 금융자산 2/3 내에서 비트코인 그리고 미국주식 반반으로 가야 된다" 입니다.

왜 그런가? 저는 유대인들로부터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간혹 배우곤 합니다. 역사적으로 이렇게 하니깐 월가를 주무르고 있으니깐요.

유대인들의 탈무드에서 말하기를:

자산을 3등분 하여 1/3 부동산에, 1/3은 주식에, 1/3은 현금성자산에 둔다.

Let every man divide his money into three parts, and invest a third in land, a third in business and a third let him keep by him in [cash] reserve

 

제가 보는 부동산을 제외한 금융자산 (이상적인) 포트폴리오 비중

자 그렇게 1,500년 전에 쓴 탈무드에서 나오는 내용대로 보자면, 

- 1/3 부동산은 자가가 될 거 같고

- 1/3 주식은 미국 주식 ETF 즉 미국에 상장된 모든 회사의 주식들을 사시고, 미국주식은 안전하게 VTI ETF 위주로 가야된다고 말씀드립니다. 

- 1/3 현금성자산은 주식도 포함되나 주식말고 다른 수단이라면 채권이 있습니다만, 양적완화 시기에 채권의 매력도는 상당히 떨어져 비트코인이 더 낫다고 봅니다.

미국의 3대 주식투자회사 파이델리티 리서치에서도 그렇게 설명 하더군요. (여기선 전통적 60:40 주식:채권에서 40의 채권을 비트코인으로 가져가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즉, 비트코인은 무조건 한 개는 있어야 된다고 말씀드립니다.

왜 비트코인인가?

제가 비트코이너라서 분명 좀 강한 어조로 설득드렸지만 비트코인은 1970년대 강물이 넘처흘러 아무도 쳐다보지 않았던 강남 땅에 비교했습니다.

강남인데 전세계인들이 원하는 땅이라고 설명드렸죠. 그 땅 위에 건물이며 건물안에 비즈니스들을 상상해보시라고 했습니다.

미국주식 분배

우상향 하는 미국 주식을 사야 됩니다. 한국 주식 사시면 안됩니다.

또한 미국 달러(USD)만이 신용화폐 중에 모아 놓을 가치가 있는 (그나마) 진짜 돈 이기 때문이죠.

안타깝게도 한국 원화는 전세계에서 쓰이는 돈이 아니며, 한국 원화는 잘못하면 한 순간이지만 미국 달러로 돈을 모으신다면 한국에 문제가 있을때 달러값어치가 올라가서 오히려 더 좋으실 수 있습니다. (97년도 IMF때랑 2008년 금융위기, 그리고 코로나 위기 초창기때 몇 주동안의 그래프도 보시길)

생활비는 한국 원화를 쓰지만 항상 내 재산 만큼은 미국달러로 계산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미래에는 비트코인으로 계산될 확률도 있지만서도요.)

VTI는 미국 총 주식시장 인덱스로서 모든 미국 주식을 다 삽니다. 배당도 연 1.7%가까이 줍니다.

개별주 말고 ETF로 투자하시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이유는 망하지 않기 때문도 있지만 개별주의 변동성 때문도 있습니다다.

기술주 ETF (ARKK 추천하지만 나스닥100 QQQ도 나쁘지 않음) & VTI (만약 배당을 원하면 뱅가드에서 나온 배당주 상품 VYM ETF 1/3)

자 그랬을때 과거 수익률을 본다면 어떻게 될까요?

확실히 비트코인을 넣으니깐 MDD (최대낙폭)이 꽤 큽니다 거의 -40%까지 육박. 이렇게 까지 하면 보통 멘탈이 흔들리시지만 비트코인의 가치를 아신다면 MDD는 다 지나가고 남은 것은 몇 배의 수익률 입니다.

(저는 비트코인은 포트에 적어도 20%정도 들고 가라는 전설적 투자자 레이 달리오 선생님 말에 전적으로 동의 합니다.)

그 외에 주식 만으로 포트를 보신다면 이렇게 보실 수 있는데요.

당연히 비트코인을 포함하지 않았으니 상대적 낙폭 (MDD)는 반으로 줄어 들었습니다만 수익률 (CAGAR)가 비트코인을 포함한 포트는 연평균 수익률 100%였다면 20-25% 하네요.

사실 연평균 100% 수익률이 말이 안될 수 도 있죠. 그러나 비트코인의 가치에 대해 탐구하다보면 신문물이 내 눈앞에 펼쳐지고 있어서 그 정도 수익은 그렇구나 생각 할 경지가 올 것입니다.

한가지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비트코인을 나쁘게만 보시지 마시고, 적어도 공부는 하고 비판했으면 합니다.

오태민 작가님의 책 <비트코인, 지혜의 족보>와 지혜의족보 유튜브 채널 꼭 구독하시고 첫 영상부터 정주행 해보셨으면 합니다.

새로운 앎이 여러분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결론: 자산을 3등분 하여 1/3 부동산에, 1/3은 주식에, 1/3은 현금성자산에 둔다.

돈 잘 벌고 잘 지키는 유대인들이 탈무드에서 1500여년전에 그렇게 말했고 지금도 한다고 한다. 우리도 그런 그들을 따라 하면 된다. 물론 시대와 내 상황에 맞게끔.

참고글: 새롭게 주식 투자를 결심한 분들에게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