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평생투자자의 하루하루의 하락을 대하는 마음가짐

Personal Finance

by 빌리 조 2021. 8. 27. 08:00

본문

나스닥 (21년 8월26일 목요일 차트)

너무 올라갔던 종목들이 약간의 조정을 거치면 더욱 건강히 치고 올라갑니다.

나스닥 지수도 과열이였는데 조금 떨어져 EMA15일 구간으로 좀 내려오고, RSI도 70가까이 된 것을 50~60으로 내려오면서 천천히 올라가는게 전체적으로 건강히 올라가는 상승장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조던 김장섭 선생님의 나스닥 -3%룰을 참고로 대하락을 판명합니다. 이렇게 대하락과 아닌 것을 구분하므로서 멘탈잡기에 도움이 됩니다. 책 <내일의 부>를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배울 수 있는 것은 배우고 뺄 수 있는 것은 빼면서 자기만의 투자철학을 세워가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코인판으로 돌아오면 비트코인 기준으로 -3%때 하락은 겨울에 내리는 눈과 같아서 하루에 -3% 씩 떨어지는 것을 대하락으로 봐야할지는 좀 의문입니다.

사실 -20%씩 하루에만 떨어질 수 도 있는 녀석이라 이 역시 좀 연구개발을 해봐야 할 듯 합니다. 

이럴때 일 수 록 직장생활 잘 하시며 현금흐름 확보하시고, 내가 장기로 믿고 가는 놈들 빼고 조금씩 익절하면서 현금을 쌓아 두는 것에 중요성을 다시한번 느낍니다.

일년에 파도 2-3번만 잘 타도 되니깐 성급히 총알 쓰지 마시고, 천천히 바닥을 다지는 걸 보고 올라올때 사셔도 된다고 생각해요. 

저 역시 투자생활 3년이 넘어가는 초보투자자이기에 여러 철학들을 배우고 저에게 쓸모있던 것들은 쓰고 쓸모 없다고 판단 된거는 버리고 저만의 투자철학과 스타일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투자자는 판단과 책임을 오롯이 본인이 집니다. 수익과 손해 둘 다 본인이 가져간다는 말씀이죠. 

투자를 할때 초조하거나 조급하면 일을 망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편안한 마음에서 밤에 꿀잠을 잘 수 있는 그런 투자를 하셔야 롱런합니다.

앞으로 평생투자 할 건데 무리해서 투자하면 마치 무리해서 젊은시절 부상당해서 운동을 그만두는 우를 범할 수 있으니, '분할매수, 분할매도' 꼭 하시고, 

현금 최소 20% 정도는 항시 쌓아 두시고 (저 역시 이게 힘듭니다...현재 18% 현금있네요).

남들 의견 참고하시되 맹목적으로 믿지 마시고, 레버리지는 정말 소중할때 써야 하니 잘 아껴두시고,

돈 버는 것도 돈 땜에 불행해지지 않기 위해서 하는 건데, 천천히, 안전한 투자를 하면 어떨까 싶네요.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