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1년 9월 중순 갈팡질팡한 가을 어느 횡보장에서 생각정리

Personal Finance

by 빌리 조 2021. 9. 14. 08:09

본문

미국주식리뷰 - 2021년 9월 13일

시장분위기를 알려주는 공포,탐욕지수가 공포 쪽에 있다고는 하나 전체적으로 미국주식 S&P500, 나스닥, 다우존스, 러셀2000까지 인덱스 차트를 보고서는 그렇게 공포까지는 아닌 걸로 보인다.

일단 정확한 추세를 알기 힘드니 가만히 있는게 좋다고 판단.

크립토리뷰

크립토 시장은 비트코인 기준으로 긴 하락이후 반등이후로 잠시 잠잠해졌다.

책 <주식투자의 지혜>를 쓴 천장팅에 의하면 4개의 경제사이클이 있다고 하는데, 그 중에 하나가 상승이후 잠잠해지는 시기이고 그 담이 떨어지는 시기라고 한다.

일단 비트코인 기준으로 50일 이평선이 200일과 만나는 골든크로스 지점.

비트코인 기준으로 봤을때 44.5k 정도에서 지지를 받고 올라갈 것인지 난 주목하고 있다. 다시 튕겨 올라가면 상승할 여지가 높다고 판명되나, 어찔될지 몰라서 일단 현금들고 지켜보기로 결정.

크립토 전체적으로 '공포'라고는 하나 정작 공포라기 보다 오히려 '갈팡질팡' 구간이 아닐까 싶다.

어떤 자산을 사든지간에 확실하게 남들이 비관적이고 공포에 질렸을때 매수 했을때가 오히려 돈을 잃을 확률이 낮은거 같다.

오히려 돈을 잃을 리스크가 높은 구간이 지금과 같은 애매모호한 구간에서 몰빵으로 들어갔을 때였다.

잘 판단되지 않으면 가만히 있는게 좋다고 판단하고 있다. 

슈카행님땜에 언뜻 본 한국장을 보며 드는 생각정리

평소에 재미로 자주 보는 슈카형님 채널...정말 재능 많으신 형님

카카오와 네이버의 최근 하락폭을 보았는데, 확실히 한국시장은 미국장에 비해서 변동성은 심한거 같다.

코스피의 경우 200일 이평선에서 지지를 잘 해주는 걸로 보아 미국 또는 중국장에서 큰 하락이 없다면 지금 분할매수하는게 좋을 듯 하다

카카오랑 네이버 안쓰면 한국에서 생활불가인데 추매찬스라 보고 있다. 한국주식계좌도 이럴때를 이용해 용돈벌이로 하나 열어 나야겠다. 소소하게 용돈벌이 이럴때 하는 듯 하다. 규제강국인 울나라 정부 관료들 덕에 이럴때 바겐세일 할 때 사야한다고 생각.

둘 다 한국인재들이 들어가는 회사인 만큼 망할 확률이 낮고, 둘 다 안쓰면 한국생활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기에 이걸 잘 모르는 외국인들이 매도한 듯. 지레 겁먹고. (개인적인 생각...검은 머리 외국인이라도 상사가 한국 안 살아본 외쿡인일 수 도 있기에 매도할 수 밖에 없을거 같은 추측 아닌 추측)

물론 챠트만 보고 하는 얘기이고, 그 안에 회사에 대한 펀더멘털한 이해는 장기로 주력투자 할거면 해야하지만 다른 곳에서 돈 벌 때도 많아서 난 패스한다.

개인투자자는 3-5개 종목 (크립토 포함)해서 그 정도만 투자하고 분산투자를 더 한다면 미국ETF를 첨가할거 같다.

확실한 것은 돈을 벌거면 집중투자하고, 돈을 지킬거면 분산투자 해야한다. 아직 사회생활 햇병아리이고, 꾸준한 소득이 앞으로 들어올 확률이 높으므로 나는 앞으로 적어도 5년-10년 간은 집중투자할 생각이다. 물론 다들 아실 종목일 겁니다. (+ 비트코인)

빌리조의 1:1:1 투자 => 세계 1등 나라 인덱스: 세계 1등 코인: 세계 1등 천재 CEO가 이끄는 그 기업...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