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돈그릇을 먼저 키워야 한다

Personal Finance

by 빌리 조 2021. 9. 18. 10:51

본문

분산투자 한다면서 같은 자산에 분산을 보통한다. 그것은 분산투자가 아니다.

진정한 분산은 다른 자산군에 투자하는 것.

일반 개미가 할 수 있는 분산투자는 외화, 채권, 금, 주식,부동산, 크립토가 있다.

하나 하나씩 알아보자 👇 

1. 한국돈은 로컬통화이다. 즉 전세계인이 쓰는 돈이 아니다. 그러므로 전세계인이 쓰는 돈을 자산 일부에 포함시키는 것이 현명하다.

2. 채권은 남에게 빚을 빌려주고 합당한 이자와 원금을 받는 것이다. 보통 미국 장기채를 산다.

3. 금은 몇 천년 동안 내려온 자산가치저장에 최적화된 자산 

4. 주식은 보통 본인 나라에 편향이 있어 독일인은 독일주식에, 한국인은 한국주식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자본은 물과 같아서 작은 곳에서 큰 곳으로 흐른다.

자고로 주식은 미국주식이 답이다. 세계에서 가장 돈이 많이 몰리는 주식시장이기 때문이다.

 

미국 주식 시장은 얼마나 클까? 전 세계 주식 시장 순위 — Steemit

주식 시장은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부와 비애를 가져다준다. 이보다 더 흥미롭고 공포스러운 존재를 상상하기 어렵다. 워런 버핏 같은 투자의 아이콘들은 주식 시장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다.

steemit.com

5. 부동산의 진리는 결국: Location, location, location.

일례로 미국 부동산이라고 하면 안되고, 미국 어느 주에 어느 도시 이렇게 정확히 어느 시장을 가르키는지 먼저 얘기 해야한다. 마치 한국 서울 강남과 지방 각 각의 도시마다 다 천차만별이 듯. 

부동산의 경우 심리적 요소가 많이 겹쳐진다. 심리적으로는 보금자리가 있기에 주거의 안정성을 무시할 수 없다.

본인이 주거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인지 아님 투자 자산인지 정확히 판단을 내리고 내 자산을 인플레로 부터 지키는 용도가 되게끔 세팅해야 하며, 레버리지 활용이 용이한 자산군이다 

6. 크립토는 신생 자산물로서 아직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찾아보지 않는다. 나 역시 NFT와 같은 것은 잘 모르지만, #BTC  #ETH 만큼은 지난 9개월 동안 알아가봤다.

이 자산군은 현재 인터넷의 확산속도의 약 2배로 성장하고 있으며 전체적 시장이 계속 커지기에 시총을 잘 확인하고 투자해야 한다

Source: https://www.fxstreet.com/cryptocurrencies/news/bitcoin-on-track-for-mass-adoption-as-it-grows-faster-than-the-internet-202102100825

미시적인 얘기보다 거시적인 얘기로 헛소리 하기는 쉽다고 했다.

미래는 어떻게 될 지 모른다. 그러나 잠시 우리가 사는 오늘에서 나와 10년뒤, 20년뒤를 상상해보자.

어떤 미래가 펼쳐질까?

그렇게 나의 상상력을 현실과 시장에 체크해 보면서 수정보완해 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몰빵투자는 자산을 불릴 때 유용하나 그 위험이 클 수 있다.

분산투자는 자산을 지킬 때 유용하나 그 위험이 적다고도 할 수 도 없다.

시대가 빨리 바뀌고, 보통 잘 나가는 녀석을 팔고, 잘 안 나가는 녀석을 사기 때문에

결국 개미는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해야 한다.

 

노후대비 저라면 이렇게 하겠습니다 (유대인의 1,500년 역사 따라하기)

노후대비 저라면 이렇게 하겠습니다 (유대인의 1,500년 역사 따라하기) 0:00 - 유대인들의 지혜 3:38 - 채권과 금에대한 개인적인 생각 6:45 - 테이퍼링 하더라도 많이 못할 듯 8:58 - 잔파도 무서우면

billy-jo.tistory.com


결론

백번싸워 위태롭지 않으려면 확률적 우위를 가져가야 하며,

투자에는 실력회귀의 법칙이 있으니, 돈을 잃으면 내 그릇을 먼저 의심.

즉, 그 누구든 본인의 돈그릇을 먼저 키워야 한다.

첫 3-5년 돈그릇을 키우는 투자철학 정립에 힘쓰고 나도 아직 그 시기에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