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리전스'와 '인포메이션'의 차이 (f.맥락의 중요성)

Journey

by 빌리 조 2021. 11. 9. 02:37

본문

이번주에 하는 생애 첫 대학생들과의 강의...내가 어떤 말들을 해줄까?

영어를 주로 쓰지 않는 또는 영어를 달달 외우기만한 우리에겐 인텔리전스와 인포메이션이 같은 '정보'를 뜻하는 단어라 알기 쉽다.

그러나 둘은 엄연히 다른 말이다.

쉽게 설명하면, 인텔리전스는 맥락을 포함한 정보이고, 인포메이션은 맥락이 없는 정보이다.

https://twitter.com/BillyJoTimes/status/1457565761501687810

맥락이란 무엇인가?

무엇이든 한국어는 한자의 어언을 통해 그 참뜻을 알 수 있다.



脈絡(맥락)
연달아 맥(脈) & 잇다 락(絡) → 연달아 잇다


무엇을 연달아 잇는다는 말인가?
그 상황, 시점, 분위기등의 입체적인 상황을 얘기한다. 

참고글: https://m.blog.naver.com/gh_park_/221190135580

 

맥락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국어 문법 맥락 요약 문장을 제대로 사용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장 그 자체...

blog.naver.com

문자의 시대에 특히 트위터와 같이 짧은 단위로 쓸 수 밖에 없을 수 록 맥락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맥락을 보지 않고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는 분들을 손가락으로 달을 가르키면...달은 안보고 손가락을 보는 분들이다.

이런 맥락을 짚어내는 것...그걸 통해 정보의 옥석을 가려내는 사람이 현명하다. 

예를들어 "'어설프게' 대학 나올거면 가지말라"는 말을 맥락없이 뚝 끊어서 읽는다면 "아 빌리는 대학가는걸 반대하구나"라고 '시스템1'의 빠른 사고를 하고 단정짓는다. (그것이 우리 뇌에 편하기에 이해한다.)

그러나 더 깊게, 느리게, 소위 '시스템2'의 사고하는 분들이라면 글을 읽어보고 맥락을 파악하려 노력한다. 

참고글: https://brunch.co.kr/@sellsecret/585

 

15. 인포메이션 VS 인텔리전스

맥락이 있는 정보와 맥락이 없는 정보 | 01 Information VS. Intelligence '정보'라는 한국어 명사에 대해 우리가 사용하는 영어 단어는 두 가지가 있다. Information Intelligence 이 두 가지의 차이는 무엇일까?

brunch.co.kr

맥락이라는 것은 결국 '종합적 사고'를 뜻한다.

우린 학교에서 (특히 대학에서) '분석적 사고'를 통해 거의 모든 생각을 뒤엎으려하지만 내 생각엔 그건 AI가 앞으로 사람보다 더더욱 잘할 것이다.

그런데 다른 분야를 연결짓고 맥락에서 종합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거 같다. 

원래 그런 맥락적 종합적 사고가 시대를 꽤 뚫는 통찰로 각광을 받지만 단기시각적 오직 내 삶을 통해서만 샘플링을 하는 얄팍한 우리들에게 역사는 비웃듯이 모범답안지를 흔들며 보여준다...그러나 우린 그걸 보지 않고 인생이란 문제를 푼다.


Don't reinvent the wheel!

 

차바퀴가 이미 개발됐으면 갔다쓰면 되는데 역사를 배우지 않으니 바퀴를 계속 개발하는데 짦은 우리 인생을 허비하는게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학창시절에 배운 것들을 다시 언러닝(unlearning)할 필요가 있다.

학교에서처럼 열심히 하는 것은 사회에선 미덕이 아니다. 잘해야 한다. (과정보다 결과가 중요하다...물론 비윤리적, 불법적인 과정으로 하면 깜빵감.)

학교에서는 남들이랑 일하지 말라고한다 그건 컨닝이라고 배우니깐.

근데 사회나오면 남들이랑 일해야하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든 어떻게든 맥락없는 정보를 수집하여 맥락있는 정보로 즉 인텔리전스로 바꾸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

P.S) 이번주 목요일, 금요일에 온라인으로 대학생들 취업설명회 자리가 있습니다.

(강의관련링크: https://inno.hongik.ac.kr/career/boardview/1/189)

거기에서 말할 것을 적다보니 인텔리전스와 인포메이션의 차이를 알고 사회에 나오면 어떨까 생각해서 글을 쓰게됬네요.

도움되셨으면 '좋아요' 및 '응원댓글'은 큰 힘이됩니다! 

감사합니다! 


About Billy: 자본주의 라식수술 '쫌'문가의 Open-Source Diary (Advice to Myself)

자산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언제까지나 한 개미의 의견이니 참고만하세요~


퍼가시는건 좋은데 퍼가실때 아래와 같이 '출처'를 꼭 남겨주세요!

출처: 
https://billy-jo.tistory.com [빌리조의 생각]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