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트코인 신탁펀드(GBTC) 내 은퇴를 부탁해요~

Personal Finance/Bitcoin

by 빌리 조 2021. 10. 19. 00:44

본문

뭐 주가가 어찌될지 모르겠으나,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 (GBTC)가 그나마 믿을만한 비트코인펀드입니다.

비트코인도 타의 추종을 부러워 할 정도로 가지고 있고요.

GBTC가 곧 프리미엄 붙어서 떡상하겠네요. 30불 밑으로 떨어졌을때 은퇴계좌 IRA에서 계속 줍줍갔었는데, 뿌뜻하네요 😏

 

출처: YCharts

GBTC 프리미엄/할인율 인데, 아직도 15%정도의 할인이 있네요. 이게 뭔말이냐면, 비트코인 1개의 가격대비 15%정도 할인된 가격에서 매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시다시피 이번 1월 말정도에는 프리미엄만 33%였죠.

원래 피가 붙어서 팔리는데 지금도 할인이면 아직 비트코인시장이 과열이 아닐 수 도 있다고 생각해요.(그 외에도 몇 몇 분들은 앞으로 쭉 할인율이 있을거라고도 하더군요 다른 ETF 대안들이 계속나오니깐요. 그래도 비트코인 시장이 전체적으로 과열됐는지 판단하는 보조지표중 하나로 GBTC의 프리미엄을 김치프리미엄과 같이 보면 좋을 듯 해요.)

GBTC에 프리미엄이 왜있나?

원래 비트코인을 사면 암호화폐 거래소 계좌도 뚫어야 하고, 하드웨어 월렛에도 저장해야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니깐, 간단하게 펀드를 사면 '프리미엄'이 붙어야죠...어찌보면 그런 거 할 '시간'을 아끼니깐요. 근데 김치프리미엄처럼 시장이 안 좋을때 확 빠질때가 있습니다. 저는 그때만 살려고요 GBTC는. 

예를들어 이번 년도 2분기 시작했을때 프리미엄이 할인율로 바뀌는걸 확인하고 GBTC를 계속 모아갔습니다. 사실 은퇴계좌에서 비트코인 현물을 직접살려면 절차가 어지간히 복잡하고, 수수료도 비싸서 이렇게 GBTC라도 사놓아서 비트코인 상승에 올라타고 있습니다. 제 미국은퇴계좌 IRA는 TSLA + GBTC 이렇게 두 종목만 있습니다. 끝. 

참고로 저는 미쿡에 삽니다...한쿡도 은퇴계좌가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한 번 잘 알아보시길...정부에서 세금 감면해준다면 하셔야 해요...미국직장인들 중에 401K max로 안채우다가 나중에 나이들어서 맥스로 채우시는 분들 엄청 후회하시더라구요...보통. 

특히 젊은 분들일 수 록 세금감면해주는 개인은퇴계좌를 통해 세금도 감면하시고, 복리의 효과도 길게 얻으시고, 동나는 국민연금 (social security)같은거에도 '헷지'하셔야 한다고 생각해요. 아마 지금 2030 또는 40대이신 분들도 국가주도 은퇴플랜을 못 타쓸 수 있습니다...타쓴다 하더라도 그때되면 극심한 인플레땜에 돈이 돈이 아닐 수도 있으니 유의 하시길. 

So what should I do?

Study Bitcoin while investing in S&P500 indexes ($VOO)

그래서, 내가 뭘해야 하나?

S&P500 지수($VOO)에 투자하시면서 비트코인 및 테슬라와 같은 메가트렌드 기술주에 대한 연구하시구요...부동산은 '월급쟁이부자들' 같은 팟캐스트도 들으시면서 조금 공부해보시는 것도 추천 

저는 주식,코인쟁이라 부동산에 대해 잘 모릅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의 기본은 알고, 내가 살고자하는 동네의 시세정도는 분기마다 체크하셔서 혹시 부동산 시장이 출렁일때 줍줍할 수 있게끔 시세에 대한 것만 있어도 된다 생각해요.

부동산은 뭐다? location, location, location! (세계만국진리) 

결론

1. 비트코인 직접 사기 그런 분들은 GBTC 공부하시길.

2. 지금 막 부를 쌓아나가며, 리스크를 감수할 능력과 의향이 있으신 분들에 한해서 '메가트렌드'자산 공부하시길. 비트코인과 테슬라 추천. 하나씩 알아가는데만 5-6개월 걸릴 수 있음.

3. 정부에서 세금아껴주는 은퇴계좌 있다면 할 것.

도움되셨으면 '좋아요' 및 '응원댓글'은 큰 힘이됩니다! 

감사합니다! 


About Billy: 자본주의 라식수술 '쫌'문가의 Open-Source Diary (Advice to Myself)

자산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언제까지나 한 개미의 의견이니 참고만하세요~


퍼가시는건 좋은데 퍼가실때 아래와 같이 '출처'를 꼭 남겨주세요!

출처: 
https://billy-jo.tistory.com [빌리조의 생각]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