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Rough한 비트코인 추매에 대한 현재 나의 생각정리

Personal Finance/Bitcoin

by 빌리 조 2021. 9. 2. 08:30

본문

현재 21년 9월 1일 기준으로, 비트코인 상승 약빨이 조금 떨어지고 있다고 보여진다.

영상 편하신 분들 영상참고

추매구간은 50주 이평선 부근에서 -10% 정도라 보고있다 (33k -37k). 여기서 만약 더 뚫고 내려간다면 80주 이평선에서 지지해주나, 만에 하나 200주 이평선, 거기까지 떨어진다면 다시 4년 전으로 돌아가는 것이랑 같아서 그럴만한 광기가 있었는지는 의문이다.

암튼 현재 (21년 9월 1일) 생각으로는 16K가 찐바닥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그렇게 될 확률은 희박해보인다--50주에서 지지할거라 생각한다. 그러나 한낱 개미이기에 어찌 시장을 예측하겠는가...대비하고 대응만 하자.)

Keep stacking sats. - Every Bitcoiner

또한 주평균으로 보았을때 RSI 80이 넘어가고 볼린저 밴드 (80일로 셋팅하고) 상단에서 한참 넘어 훨훨 날아갈때 매수하면 꽤 위험한 걸 볼 수 있다.

비트의 가치를 믿고 산다하더라도 2-3년간 묶여 있을 수 도 있으니 주의. 최적의 추매타이밍은 50주 평균이 아닐까? 그렇다고 몰빵을 할만한 구간이라 보기는 힘들다. 적당한 추매정도만.

마지막으로, 21년도 7월 대하락은 RSI가 30 근처에도 안 왔다. 허나 200주 평균에 만날때는 RSI 30까지 치고 내려왔다.

이때가 인생에 한방을 건다면 해볼만한 확률싸움이 아닐까 생각한다. 만약 RSI가 30까지 내려간다면 모든 걸 베팅할 준비를 해야한다.

남들이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할때가 사실 리스크가 가장 작을때다. 리스크는 변동률 (volatility)가 아니라 돈을 잃을 확률이기 때문이다. 변동성과 리스크를 혼동해서는 안된다. 200주 평균에서 안전마진 -20%보다 더 떨어진다면 비트코인에 펀더멘털의 하자가 있다는거다. 그러나 그렇게 가기엔 기관이며 큰 손들이 가만히 놔두지 않을거라 생각한다.

나는 비트코인을 더 못사서 안타까운 비트코이너 중 한 명이다. 폭락론자가 아니다. 200주 이평선까지의 폭락이 온다면 모든 걸 걸 준비를 하고 있는 일개 개미이다. 또 일개 개미이기에 시장상황에 그 때가서 다시 한 번 분석해보고 판단해야 한다.

Be fearful when others are greedy. Be greedy when others are fearful. - W.Buffett

결론: 주평균을 통해 보면서 길게 보다보면 좀 더 큰 그림이 보입니다. 여태껏 200주 평균이 찐바닥 이였기는 했죠. 그러나 역사는 블랙스완에 의해 바뀔 수 있습니다. 유연하게 사고하고, 판단하고 대응만 저는 하렵니다.

추가 1: 적립식 매수는 차트상으로 봤을때 한 번 미친듯 상승하고 빌빌길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광기의 끝과 다음 광기의 끝 사이가 적립식 매수하기 좋을거 같습니다. (예: 2018 - 2021년 초) 그 외에 미친듯 올라갈때 적립식 매수는 개인적으로 안하렵니다. 살포시 이평선에 다을때까지 기다리는게 저는 더 나아보입니다. 어차피 평균회귀로 가격이 돌아올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50주가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추가 2: 200주 평균까지 떨어진 적이 거의 손에 꼽을 정도인데 그 때 까지 기다리며 추매 할 수 있을지 제 자신이 의문이네요. 저는 가지고 있는 현금 30% 정도 먼저 50주 부근에서 추매 하고 밑으로 80주 까지 더 뚫고 내려가면 레버리지를 일으켜 다시 가지고 있었던 현금비율을 맞추고 20% 씩 다음 50주 구간씩 추매 하려 합니다.

추가 3: Rough한 비트코인 추매에 대한 현재 나의 생각 - 21년 9월 1일

- 챠트를 보기전 & 추매를 하기전 확인사항: 비트코인에 대한 펀더멘털 이해가 잘 잡혔나?
- 오태민 작가 & 마이클 세일러 경 및 책 <달러는 왜 비트코인을 싫어하는가?>의 주장을 제대로 소화하고 있는가?
- 내려갈때 추매를 한다면 어디서 할 것인가? 지금 (현재 21년 9월1일) 생각으로는 50주 이평선 - 200주 이평선 사이 어딘가에 바닥이 될거 같습니다.

그러나 시장상황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므로 예측하지말고, 유연하게 사고하고, 판단하고, 대비하며 대응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 현재 21년 9월1일 50주 가격: 37K
- 현재 21년 9월 1일 200주 가격: 15K

Good luck!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