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본주의 이해하기 (f. Adam Smith)

Personal Finance

by 빌리 조 2020. 12. 28. 09:10

본문

 

자본주의(Capitalism)이란 자유의지를 가진 개인과 다른 자유의지를 가진 개인이 '돈'(또는 자본, capital)을 통해 물건과 서비스를 바꾸는 것을 독려하는 시스템이라 정의해보고 싶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돈'으로 돌아가는 시스템이 자본주의 입니다.

그럼 이 자본주의는 누구에 의해 만들어졌나?

아무도 만들지 않았습니다. 아니, 우리 모두가 만들었습니다.

경에 이런말이 있습니다. "오른손이 하는일을 왼손이 모르게하라".

왜 이런말이 나왔을까요?

인간에겐 본성적으로 누가 무엇을 나에게 했는지 그리고 내가 무엇을 남에게 했는지 잊지 않습니다.

즉 debit과 credit을 항상 확인 합니다.

여기서 credit은 신용 즉 무엇을 '빌려준다'라는 말이고, debit은 '빌린다', '빚진다'라는 말입니다.

다른말로 자본주의는 우리 모두에게 내재된 시스템입니다.

그러니 인간의 본성 (human nature)를 이해하는 것으로 자본주의를 이해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우리가 굳이 자본주의를 창시한 '아버지'를 뽑자면 스코틀랜드의 도덕철학자, 아담 스미스 (Adam Smith)가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스미스를 "경제학자"라고 아시는데 스미스가 살던 18세기엔 "경제학"이란 단어도 생소 했었습니다.

사실 스미스는 인간 본성에 대해서 연구하던 moral philosopher 즉 도덕 철학자였습니다.

자신의 유명한 '국부론'을 쓰기전에 스미스는 '도덕감정론'이라는 책을 통해 인간의 본성에 대해 파고들어갔습니다.

번외로 스미스의 절친한 친구였던 데이비드 흄 (David Hume) 역시 인간 본성에 대한 연구를 많이했죠.

흄의 유명한 말 중 하나가 "이성은 감정의 노예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스미스가 이렇게 인간의 본성에 대해 파고들어가다 보니 인간은 '이기적인 존재'라는 결론에 다다릅니다.

그러나 여기서 스미스는 이기적 (selfish)하다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은거 같습니다.

사실 더 좋은 표현은 self-center라는 표현입니다.

즉 '나'를 중심으로 바깥세상을을 이해하는 인간의 습성이 있다고 본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책 '도덕감정론'에서 스미스가 말합니다.

"(내가 한번도 보지 못한) 백만명의 중국인이 지진이나서 피해를 보더라도 내 손가락이 잘리는 것에 우린 더 큰 고통을 느낀다."

그러니 우리는 우리 자신을 더욱 소중하게 생각하는 그런 경향 (tendency)가 있다는 말입니다.

달리말씀드리면 아담 스미스는 우리가 (도덕적으로)"이기적"이라 표현한게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를 더욱 소중하게 여기는 "나" 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는 말씀입니다.

물론 부처님, 공자선생님, 예수님이라면 말이 다르겠지만...우리같은 평범한 사람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스미스는 인간의 본성을 이 한 문장으로 압축설명합니다.

"Man naturally desires not only to be loved but to be lovely."

여기서 love 사랑은 이성과의 사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존경'의 뜻의 love 사랑을 말합니다.

즉 우리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 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이런 존경의 뜻의 love가 내가 생각하는 그 이상의 과분한 사랑을 받을때 우린 괴롭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과분한 존경 (love)를 얻으려는 것은:

"A weak man may sometimes be pleased with it but a wise man rejects it upon all occasions."

"덜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보다 더 과분한 사랑을 받으려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항상 그런 과분한 존경을 배척한다" 라는 말씀을 스미스형님이 하십니다.

결론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 것이 자본주의를 이해하는 출발점이 됩니다.

그러니깐 투자의 대가들이 투자책보다 오히려 인문학 책을 읽는 것을 독려하지 않나 싶습니다.

Russ Roberts 교수님의 "How Adam Smith Can Change Your Life"라는 책을 통해 스미스의 사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스미스는 자본주의 만들지 않았습니다!

자본주의란 인간의 본성에의해 자연스레 나온 것일 뿐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