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0월 말 뭔가 bull안 bull안하게 올라가는 시장에서 한컷 (f. 거시적인 안목이 필요한 시점)

Personal Finance

by 빌리 조 2021. 10. 25. 08:49

본문

가치투자자 하워드막스와 같이 매크로 예측할 수 없으니 예측하지 말라고 했지...그도 매크로가 안 중요하다고 하지 않았죠.

Photo by Blake Wisz on Unsplash

매크로 (거시경제)에 대한 이해는 투자자라면 필수라 생각해요. 단, 단정짓지 않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시나리오가 있고 그 시나리오가 동시다발로 펼쳐질 수 있다는 확률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특히 지금과 같을때 더더욱이 거시적인 안목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봐요. 지금 레이달리오의 <Big Debt Crisis>를 읽으며 앞으로 펼쳐질 수 도 있는 여러 거시경제적 시나리오에 대한 견해를 높여가는게 현명할듯 생각해요. 하루하루 바뀌는 가격보다 가치에 신경쓰듯, 매크로환경이 어떤지 아는 것은 필수라 생각합니다.

투자라는 복잡계에서는 단정짓는거 만큼 위험한게 없죠. 유튜버 비트코인버거남님을 존경하는 이유도 여러 시나리오를 보고 그 안에서 최소 2-3가지 다른 시나리오를 생각합니다. 기술적분석을 통해 트레이딩을 해도 이런데, 장기투자한다면서 메크로를 안보는것은 눈을가리면 하늘이 가려진다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특별한 스타일 없이 여러가지를 탐구해보며, 원칙이라곤 "계속해서 바뀌지 않는거 말고 바뀌지 않는건 없다"를 고수하며 그때 상황에 따라 바꿔나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강한의견을 가졌지만 유연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말과도 같죠. 모두에게 맞는, 어느 시대에나 맞는 원칙은 즉 '진리'는 있기는 해요. 

투자의 세계의 진리는 결국 손자의 '불태'라는 사상으로 돌아온다고 봅니다. 위태롭지 않음을 전제로하며 투자를 해야하죠. 즉 망하지 않아야합니다. 망하면 다시 게임에 참가할 수 없기에. 드라마 <오징어게임>에서 탈락되면 다시 게임에 참가할 수 없듯 어떻게든 담판 게임에 까지 살아남아야하죠.

즉 살아남는자가 강합니다.

결국 '불태'라는 사상을 기반으로 여러 전략들이 파생되는데, 그 중 하나가 '하방설정'을 하는 것이라 생각하며, 언제든 '현금확보'라고 생각이듭니다.

리만사태도 따라내려가면 2006년도 부터 시작하여 2008년도에 터졌고, 헝다발 중국도 계속해서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중국부동산시장이 미국주식시장보다 더 큰데요.

음 일단 지금 당장에야 문제가 안되어 넘어가고 다시 불장으로 돌아가는 분위기지만, 뭐 시장에 항상 악재와 함께 올라가지요.

암튼 제 생각엔 조금 많이 올라간 것들은 현금화 시키고 다음번 오징어게임을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당신의 종교는 무엇입니까?

불교입니다. 그 불교말고...Bull교입니다. 😂

다만 항상 상방만을 보지 않습니다. 시장은 불안감이라는 벽을 타고 오르고 괜히 예측해서 발빼고 있음 자산가격이 올라가는 리스크가 있죠. 가장 좋은 것은 현재 현금이 없다면 현금비율을 유지하려 노력할거 같아요. 

진짜 중요한 영상이라 생각하여 공유했으나 아무도 안쳐다본 뉴스

일전에 제가 위 영상을 공유했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더군요. 지금 다른 것들보다 지금 이것에 관련된게 전반적인 투자시장에 큰 영향을 주는 것도 없다고 생각하지만.

오를때는 이런 안 좋을 수 도 있는 소식은 정말 안들릴 수 도 있는게 참 무섭죠. 암튼 즐기시되 취하시지는 말기.

마이클 페티스 교수님 자료도 직접 읽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레이달리오의 책 <Big Debt Cycle>이랑 같이 읽고 있는데 많이 겹치는게 보여 신가할 따름입니다. 레이달리오의 큰 골자는 돈을 빌린 사람이 빌린돈을 갚지 못하는걸 모두가 알때 큰 쇼크가 온다는 말을 합니다

What Does Evergrande Meltdown Mean for China?

 

What Does Evergrande Meltdown Mean for China?

Policymakers in Beijing are in a tough position on what to do about Evergrande, the Chinese property developer whose slow collapse has transfixed the markets. Evergrande is the most-indebted property developer in the world. Its on-balance-sheet liabilities

carnegieendowment.org

결론

현금을 쌓아두며 조금은 진정할때라고 생각.

추신

10월말 올라가는 시장에서 한 컷. 난 왜 올라갈때 즐기지 못하고, 내려갈때 즐기는 그런 변태적인 기질이 있을까 고민이 된다... 아 몰라...즐기는데 좀 기분이 찝찝하다. 밖에 억수로 비가내려서 그런가.

도움되셨으면 '좋아요' 및 '응원댓글'은 큰 힘이됩니다! 

감사합니다! 


About Billy: 자본주의 라식수술 '쫌'문가의 Open-Source Diary (Advice to Myself)

자산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언제까지나 한 개미의 의견이니 참고만하세요~


퍼가시는건 좋은데 퍼가실때 아래와 같이 '출처'를 꼭 남겨주세요!

출처: 
https://billy-jo.tistory.com [빌리조의 생각]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