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트코인이 빅코인인 이유: 비트코인과 테슬라에 대한 나의 투자 논문

Personal Finance

by 빌리 조 2021. 6. 22. 05:33

본문

요약

처음으로 우리는 법정 화폐를 기반으로하는 것이 아닌 다른 것을 소유 할 수있는 실행 가능한 옵션을 갖게되었습니다. 과도한 양의 인쇄 화폐로 인해 (M2 화폐 공급으로 확인할 수 있듯이 ) 화폐 공급 주도의 인플레이션은 기술 주도의 디플레이션을 능가 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주로 인공 지능 덕분에 자동차 관련 산업에서 그것이 더욱 선명하게 보일거 같습니다. (예:Elon Musk의 Tesla). 

현재의 화폐 인쇄는 비극적으로 끝날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을 헤지하거나 심지어 활용 하기 위해 비트 코인을 구입하면되고) 또는 평화적으로 끝날거 같음 소프트웨어의 힘이있는 기술 주식을 더 구입합니다. 즉, 네트워크 효과가 있는 기업을 사는 것이죠.

퍼센트 변화의 M2 화폐 공급 (연 평균). 출처 : https://fred.stlouisfed.org/series/WM2NS#0

배경

제 여자 친구는 약 1 년 전 제가 주식 투자 개념을 소개했을 때 Vanguard Total Stock Index Funds (VTSAX)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2019 년 초에 VTSAX 및 S&P 500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VTSAX의 개념은 간단합니다. 당신은 미국에서 3,000개의 상장 기업을 매입하고 영원히 보유합니다. 개별 기업은 파산 할 수 있지만 상장 기업이 대표하는 미국 경제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럴까요? 

투자자로서 2020 년은 저에게 이상한 한 해였습니다. 당시 저는 VTSAX와 S&P500에 100 % 투자했지만 2020 년 3월경에 뭔가 다른 것을 발견했습니다. 순자산이 70 % 나 줄어든 것도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이 개별 주식 특히 테슬라가 $ 1000에서 $300로 갔다가 다시 $ 500으로 백업 된 다음 계속 올라가는 것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도대체? 저는 테슬라에 대해 거의 모든 것을 알고있었습니다. 저는 대학 1학년 때 (2012 년경) Elon Musk와 그의 회사에 대해 공부하고 배웠습니다. 저는 파울로 알토 사우스베이의 사람들이 테슬라 자동차 (모델 S)를 운전하기 시작했고 서로 손을 흔들 었다는 것을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이런걸 후견지명이라고도 하죠. 그리고 그 이후로 너무 많은 FUD가있었습니다. 

하지만 군 복무를 마치고 돌아와서 Tesla Model X 운전을 테스트했습니다. 인크레더블. 하지만 주식 매입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아니요. 주식 투자는 어른을위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주식 계좌 개설 방법을 몰랐습니다. 사실 그것은 거짓입니다. 저는 2016년부터 Vanguard에 IRA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주식 계좌를 여는 방법을 알고있었습니다. 

간단히 말해, 테슬라뿐만 아니라 모든 개별 주식이 급등하고 내 인덱스 펀드가 몇 달 전과 같거나 더 낮은 이유를 조사했습니다. 물론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소수의 기업이 지수 전체 주식 수익률의 거의 80 %를 기여한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주가 지수와 지수 투자를 비난하지 않습니다. 저는 당신이 열린 마음을 갖기를 바랍니다. 저는 인덱스 펀드를 사고 보유하는 것이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맞을 수 도 있고 아닐 수 도 있습니다.  당신이 진정으로 당신의 돈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면 그렇습니다. 그러나 돈에 관심이 있고 인덱스 펀드보다 빠르게 성장할뿐만 아니라 더 안전하게 성장을 원한다면 제 말을 귀 기울여 주셨으면 합니다.

인덱스 펀드는 안전한가요?

역사는 반복되지 않지만 운율이 있습니다. 역사는 그것이 어떻게 생겼는지 말해 줄 수 있지만 우리는 과거 데이터에 너무 많은 믿음을 가지고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과거 데이터는 다양한 신호를 암시합니다. 예를 들면, 2010년대부터 지금까지 인덱스펀드 존버전략은 좋은 전략이었습니다. 그러나 1930 년대에서 1960 년대에 은퇴 한 사람들이 왜 그렇지 않았는지 알아야합니다. 거기에서 우리는 약간의 혼란에 직면합니다. 

무엇이 바뀌었습니까? 

그것은“매크로 경제학”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매크로"에 들어가기 전에 나심탈렙이 말했듯이 "마이크로보다는 매크로에서 헛소리하기 쉽습니다."그래서 나는 모든 "매크로"사람들을 무시했습니다. 그것이 과학이 아닌 정치의 영역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가설을 왜곡 할 수 없다면 그것은 과학이 아닙니다. 과학은 가설을 테스트하고 그것이 참인지 거짓인지 확인하는 것이어야합니다. 즉, 우리는 데이터의 과거 모델을보고 미래가 다소 유사 할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닉슨이“금본위제”를 없앴던 1971년과 같이 근본적으로 다른 일이 일어난다면 어떨까요? 미국 달러 보유자가 예전에는 달러지폐를 금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금이 진짜 돈 이였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까? 그럼 돈이란 무엇입니까?

a.image2.image-link.image2-682-1024 { padding-bottom: 66.6015625%; padding-bottom: min(66.6015625%, 682px); width: 100%; height: 0; } a.image2.image-link.image2-682-1024 img { max-width: 1024px; max-height: 682px; } 사진 Bermix 스튜디오 에 Unsplash

돈이란 무엇입니까?

돈이 미국 달러, 유로 또는 중국 위안입니까? 아뇨. 일종의 "돈"입니다. 그럼 뭐야? 돈은 당신이이 일을했다고 알려주는 가치 증명서이며 여기 미국에서 "미국 달러"라고 부르는 종이 증명서, 유럽에서는 유로 등이 있습니다. 이 돈은 본질적으로 당신의 부를 번역합니다. 

우리는 종종 우리의 부를 돈으로 잘못 번역합니다. 돈은 부의 방정식의 일부이지만 모든 것이 아닙니다. 다른 변수는 우리가 종종 무시하는 "시간"입니다. 1년에 백만 달러를 벌지만 그 돈을 벌기 위해 80 시간을 일하면 부자가 아닙니다. 1년에 10만 달러를 벌지 만 10시간을 일하면 1년에 100 만 달러를 받고 80 시간을 일하는 사람보다 부자가됩니다. 

우리는 종종 수입을 우리의 부로 잘못 해석합니다. 그러나 소득은 부의 방정식의 한 측면입니다. 소득이 아니라  부는 시간과 에너지를 들이지 않고도 창출 할 수있는 소득 입니다. 

우리의 에너지는 유한합니다. 유한 에너지는 에너지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할당하는 방법을 알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것이 경제학이라 생각합니다. 그것은“에너지”의 희소성에 관한 것입니다. 

이 희소한 유한에너지를 어떻게 분배 할 수 있습니까? 물론 경제에서는 에너지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우리는 아직도 원시인처럼 동굴에 있을겁니다. 본질적으로 에너지는 성장할 수 있지만 더 많은 돈을 인쇄하거나 더 많은 바다 조개를 모으는 것이 아닙니다. 에너지는 우리가 가치를 창출 할 때만 성장할 수 있습니다 . 그곳에서 과학자, 엔지니어, 기업가가 에너지를 만들어옵니다. 그것이 바로 "기술"입니다.

기술은 컴퓨터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기술은 잘 작동하지 않지만 생산성 향상의 높은 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석유는 기술로 사용되었습니다. 불은 예전에는 기술이었습니다. 각 기술 혁신은 이전 기술 위에 구축됩니다. 애플의 아이폰을보세요. 인터넷과 휴대폰의 발달 없이는 아이폰이 없었습니다. 철도의 개발 없이는 대형 트럭과 ICE 자동차가있는 고속도로가 없었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있는 기술의 효과를 과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기술은 도구 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방식 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인들은 지구가 평평하고 태양이 지구 주위를 공전한다고 믿었습니다 (또는 여전히 바보 같은 어떤 미국인들)은 그것이 사실이라 믿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거짓입니다.

정확한 패러다임 전환은 "돈"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돈은 종이, 바위, 조개껍질 또는 코드에 가치가 있다는 믿음이며 우리는 시간(실제  재산)을 돈으로 변환합니다. 

따라서 많은 학자 및 전문가가 돈을 남용하거나 오용하여 그 어느때보다 복잡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돈은 아직 터지지 않은 버블”입니다. 튤립버블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여전히 튤립을 사용하여 식료품을 사고 자동차를 구매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튤립은 한 계절만 사용하기 때문에 값을 저장하기가 끔찍합니다. 열심히 일한 것을 3 개월 안에 없어지는 것에 저장하고 싶지 않을겁니다. 

튤립이 끔찍했던 정확한 메커니즘은 지폐 (즉, 명목 화폐)에서 발생합니다. 명목(fiat)는 무엇입니까? 피아트(fiat)는 말 그대로 라틴어로“Let it be”를 의미합니다. "이 문서를"미국 달러 "라고합시다. 이제부터는 가치를 저장하고 이것으로 거래 할 것입니다." Let it be.

문제는 우리가 이런 식으로 시작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미국 달러 (또는 제 2 차세계 대전 이전에 존재했던 모든 화폐)는 금을 뒷받침했습니다. 금은 튤립과 달리 본질을 잃지 않고 수백 또는 수천 년 동안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훌륭한 가치 저장소입니다. 말 그대로 가장 단단하고 희귀한 암석 중 하나입니다. 아무도 어딘가에서 더 많은 금을 가져 오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 할 수 있습니다. 즉, 20 세기 이전에 사람들은 금 예금증명서인 “종이”를 주고 받고했습니다. "철수는 팽수은행에서 16 온스의 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은 가지고 다니기 매우 어렵고 도둑의 쉬운 표적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철수가 팽수은행에서 16 온스의 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종이를 가져 오시면 금을 드릴게요.” 그래서 그것이 법정 화폐가 시작된 곳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종이 금"의 문제는 금세 공업자나 은행 담당자가 금고에 충분한 준비금없이 더 많은 인증서를 인쇄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많은 "뱅크런”이 발생했습니다. 이 때 사람들이 돈을 얻기 위해 줄을 섭니다.

선진국에서 우리는 여기저기서 문제가 있었음에도 잘 작동했기 때문에 정부기관을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 : 닷컴 버블, 2008 금융 위기, COVID-19). 좋습니다. 우리는 정부와 기관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거래 할 수 있도록 우리 둘 다 신뢰하는 제3자가 없다면 누가 누구를 신뢰하겠습니까? 제 3자가 필요하다는이 문제는 지금의 큰정부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비트 코인을 사용하면 거래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공정한 회계를 유지하기 위해 은행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에세이의 제목이“비트코인이 빅코인인 이유:는 이것이 어떻게 될지 이해하면 근본적으로 패러다임의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네, CNBC 나 오래된 미디어에서 “비트코인이 별로 더군요. 변동성을보세요. 스타벅스 등을 사는 데 사용할 수는 없다”고 주장합니다. 이들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기본 가치를 놓치고 있습니다.

비트 코인이란?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무엇입니까? 이 역할에서 비트 코인 가격은 어떤 역할을합니까?

비트 코인은 인터넷의 가치입니다. 비트코인은 커피 한 잔을 사는 데 사용할 수있는 일반적인 통화가 아닙니다. 비트코인은 대신 가치의 저장소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노력 을 이 (금같이) 단단한 자산에 저장할 수 있으며 우리가 가치를 저장할 더 나은 대안을 찾을 때까지 가치를 영원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잠깐만요. 금은요?

금은 수천 년 동안 최고의 가치 저장소였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 로마인, 한국의 90세 할머니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금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금은 2008 년 비트코인이 탄생 할 때까지 가치를 저장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했습니다. 

익명의 개인 또는 그룹인 Satoshi Nakamoto가 비트 코인을 만들었습니다. 비트코인은 공공신뢰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첫 번째 시도입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부패하고 게으른 경향이있는 중앙 집중식 권위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습니까? 그것은 어떤 살아있는 유기체와 같으며 영구적 인 것은 없습니다. 모든 것이 사라집니다. 태양이 결국 폭발 할 것이기 때문에 우리 행성은 수십억 년 안에 사라질 것입니다 . 우리 은하는 앞으로 수십억 년 동안 다른 은하와 충돌 할 것입니다. 

“영구적인 것이 없다”는 사실을 제외하고는 영구적인 것은 없습니다 . 

즉, 왜 금은 우리 인류의 수백만 년 동안 영구적으로 저장되어야합니까? 누가 그 규칙을 만드나요? 아무도아니죠. 결국 "시장"이라는 곳에서 모두가 그것의 가치를 만들어냅니다. 시장은 사람들이 시장이 선택하는 가치 저장소가 무엇이든 거래 할 금액에 대해 합의하는 가격을 제공합니다. 금은 수천 년 동안 그 경주에서 우승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금의 시간은 저물어가는 듯 합니다.

어쨌든 금은 무엇입니까?

금은 바위 조각입니다. 석기시대때는 산에 사는 원시인에게는 “조개”가 드물기 때문에 그것을 소중히 여겼습니다. 그러나 조개보다 더 나은 것을 발견했는데 반짝이는 황갈색의 암석을 발견한 것이죠. 바로 금입니다. 강과 바다 근처의 다른 부족과 거래를 한 후에 조개의 가치는 아마도 ‘0’으로 떨어졌을 것입니다. 해변에는 조개가 너무 많아서 초기 사람들은이 풍부한 조개를 산의 다른 부족에게주고 교환 할 수있는 다른 유용한 물건을 얻었습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미국 달러와 법정 화폐가가는 곳입니다. 그것들은 21세기판 조개껍대기입니다. 그것들은 너무 풍부합니다.

돈을 인쇄하는 것은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통계"는 은행 계좌에 표시되는 더 많은 "숫자"로 표시됩니다. 그러다보니 실제로 생성하는 "가치"와 동일하다고 우리를 속일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세요. 예를들어 집의 총 가치는 10억입니다. 그리고 다음날 정부의 어떤 사람이 “당신집의 총 가치가 10억인데 여기 종이에 10억을 인쇄해 줄게요. 자 여기 10억이 있습니다. 제가 당신의 집을 살 것입니다.” 물론 이것에 동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하는 결과는 정부가 여러분에게만하지 않을 것입니다. 정부는 우리 모두에게 그런 사기를 점점 행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테슬라에 대한 나의 투자 논문은 간단합니다 :

  • 머니 프린팅은 비극적으로 끝날 것 (그럼 이를 헤지하거나 심지어 활용 하기 위해 비트 코인을 구매 ) 또는 평화롭게 끝날 수 도 있음 (소프트웨어의 힘이있는 기술 주식을 더 구매합니다. 즉, 네트워크 효과에 투자합니다).
  • 전 세계 정부 (특히 미국 연방 정부)는 은행, 좀비 회사 및 신용 할 수 없는 개인을 "구출"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인쇄합니다. 현재 미국 정부는 2008년 이래로 조단위 달러의 부양책을 내놓았습니다. 이것은 위기의시기 (그리고 이론적으로)에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습니다. 숲에 작은 화재가 발생하는 것을 막으므로 10-30 년 이내에 큰 산불을 일으킬 것입니다.
  • 2008 년 금융 위기에서 정부가 배운 것은 더 많은 돈을 인쇄할수록 매년 상당한 금액의 세금을 납부하는 은행 시스템과 기업을 "구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부는 사회의 하인이되어야하지만, 이 경우 슈퍼맨처럼 모든 사람을 구출하는 전능한 신과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 정부는 본질적으로 관료적이며 느립니다. 개인이 행동 할 수있는 것처럼 기능 할 수 없습니다 (미리 계획해야 하죠). 좋은 예가 2020년의 코로나펜데믹입니다.
  • 그래서 저는 10-30 년 안에 어느 시점에서 전 세계 정부가 비참하게 실패 할 것이라고 겸손하게 예측합니다. 그들은 통화를 과도하게 팽창시키지 않으면 더 이상 빚을 갚을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미국연준의 신용이 불신으로 전환 할 것입니다.
  • 지금은 거리에서“연준에 절대로 반베팅하지 마십시오 (never bet against Fed)”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우리가 “연준의 화폐 인쇄 정책에 반대해야한다”고 겸손하게 주장합니다. 지금 일어나는 일은 기본적으로 도난입니다. 그들은 우리가 "미국 달러"라고 부르는 쓸모없는 종이를 인쇄하고 미정부(Uncle Same)이 그것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그 종이가 가치가 있다고 믿게 만듭니다. 그러나 미국 달러의 붕괴는 주로 기술 회사와 암호화 금융 (crypto finance)세계 덕분에 우리 생애에 가능할 수 있습니다.
  • 처음으로 미국 달러 기반이 아닌 다른 것을 소유 할 수있는 실행 가능한 옵션이 있습니다. 과도한 양의 인쇄 화폐로 인해 ( M2 화폐 공급으로 확인할 수 있듯이 ) 화폐 공급 주도의 인플레이션이 기술 주도의 디플레이션을 능가 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주로 자동차 관련 산업에서 나타날거 같습니다. (예 : Elon Musk의 Tesla). 

제가 무엇을 놓치고 있습니까? 만약 정부가 더 이상 그렇게 많은 돈을 인쇄하지 않으면 어떨까요?

  •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현재 시스템은 더 많은 돈을 인쇄하지 않으면 케인즈덕분에 인터넷 이전에 설계된 "성장 목표"를 유지할 수 없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와 그 구현은 인터넷 친화적인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가 가지고있는 것은 인터넷 친화적인척하는 프런트엔드(front-end)기술에 불과 합니다. 즉 무뉘만 인터넷 친화적이죠. 우리는 인터넷을 지원하는 우리 사회의 백엔드(back-end)가 필요합니다. 그것이 제가 비트코인의 잠재력을 보는 곳입니다.

제가 놓친 다른 것이 있으면 아래에 의견을 남겨주세요! 저는 제 생각의 결점을 찾기 위해 여기에 있습니다.

이 글은 제 영어블로그 글을 구글번역기와 의역으로 풀어서 쓴 글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