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슬라는 차를 파는 기업이 아닙니다.

Personal Finance/Elon Musk & Tesla

by 빌리 조 2020. 12. 20. 07:28

본문

 

*밑의 글은 영상에 긁어 왔기땜에 읽기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산책하면서 이런저런 얘기한 것 중에서 테슬라 얘기를 했습니다. 그냥 젊은 사람이 '씨부리는'거니깐 너무 믿진 마시고 테슬라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밝혀봅니다.

제가 이전에 JD부자 연구소 카페 그런걸 올렸었는데 주식을 하기 전에 이제 사람들 들떠있는 그 모습이 마치 그 전쟁터에 떠나기 전에 그 신병들이 들떠서 있는 그런 마음과 비슷한 것 같다고...

전 전쟁사 전쟁영화 이런걸 또 어깨 좋아하는 편 이어 가지고 또 그런거에 대해서 또 비유를 좀 많이 하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이게 다 전쟁이라는 것이 어떻게 보면 죽고 살고 그런 얘긴데 그게 제가 볼 때는 또 주식이 낭 비슷하지 않을까 싶어서 그래요.

주식 이라는게 제가 저도 모르게 그런 말이 나왔는데 그저께인가? 아무튼 "주식이 인생이 고 인생이 주식이 아닌가?" 뭐 이런 개통 철학이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그 개똥 철학을 바탕으로 주식만큼 '생'과'사'가 왔다갔다 하는게 없는거 같아요.

국은 주식도 어떻게 보면 '가족지대사'라고 그 가족의 생명을 걸고 어떻게 배팅을 하는 거기 때문에 그러니까 제가 그렇고 또 좀 주식을 좀 저는 오래 한 편은 아니지만 제가 이제 베테랑들의 많이 봤기 때문에 항상 그분들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하는 말씀들이 "잃지 않는 투자를 하라" 이거잖아요?

워렌버핏 그런 말씀 하시고 우리 조던 소장님도 그런 말씀 하시고...그래서 전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된다. 우리 조던 소장님도 그런 말씀 하시고...그래서 전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된다.

이게 초보때는 더 먹으려고 막 그 찾아 다녀요. 막 테슬라 말고 니콜라 뭐 특정 종목을 좀 거론해서 그렇긴 한데 그게 오를 수도 있어요. 제가 볼때 또 니콜라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능성이 있는데... 초보때는 저는 오히려 수익률보다는 안정성의 기반을 둬야 된다. 안전한게 뭐냐? 그 price (가격 변동률)이 그 price volatility 좀 낮은 것을 투자를 해야 된다.

그런 자산이 제가 볼때는 인덱스펀드고요. 그래서 전 초보들한테 항상 그 'US토탈스톡마켓' 인덱스 ETF 를 사라. 뱅가드에 VTI란 종목이 있습니다. 나중에 JL 콜린스 나중에 (책 "부자교육"을 쓰신) JL콜린스 작가님도 제가 좀 소개를 드릴게요. 유튜브에서 제대로. 그렇게 해서 좀 더 초보분들이 주식을 하실 때 조금이나마 좀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요.

저는 항상 말씀드리지만 저는 주식 전문가 가 절대로 아닙니다! 저도 주식을 한지가 거의 한 2년 3년 밖에 안됐어요 제대로 한지가 그렇기 때문에 저는 주식은 주가가 어떻게 될지 또는 이 기업의 가치가 어떻게 될지 그런거 전혀 모릅니다. 저는 전혀 모르는 걸 인정을 해요.

그러니까 저는 그가 세계 1등주 에 투자하고 세계1등나라에 투자하고 세계 1등 천재 한테 투자 하는 겁니다. 지금 세계 1등 천재는 누가 보더라도 전 일런 머스크입니다. 전 제프 베조스 도 좋아하지만... 일런 머스크는 좀 급이 다른 것 같아요; 마크 저커버그 이런 사람들에 비해서도... 잭 돌시도 있고 잭 돌시도 제가 또 좋아하는 제가 트위터를 좋아하거든요 트위터를 좋아해 가지고...전 그 간결한 게 좋아요 트위터에.

그러다 보니까 아마 그렇게 하는데...트위터도 좋지만 저는 테슬라가 좋습니다. 테슬라가 수익이 좋아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글쎄요? 테슬라만큼 진짜 이렇게 미친 천재 CEO가 관리를 하고 또 테슬라 만큼 그렇게 또 미래의 발전 가능성이 많은 기업이 있을까? 지금 차가 5대가 지나갔어요. 제가 이 얘기를 하면서 근데 그 모든 차가 다 내연기관차란 말이에요 아니 근데 이게 웃긴게 제가 지금 (미국)시골마을에 사는 데도 테슬라 한 대를 봤어요. 여기 이웃 주민 1명이 테슬라 모델X가 있더라고 x 모델 x 모델 x 도 있고...또 저기 우리 또 다른 집주인은 모델3가 있어요. 그렇게.

그래가지고 테슬라가 이 작은 (미국)시골 동네에도 이렇게 많은데...지금 두 대나 된단 말이에요 벌써. 닭이 있네요 (ㅋㅋㅋ). 시골이니깐 닭도 있고... 암튼 그렇게 테슬라가 많은데. 아...이게 진짜 한 3년~5년 뒤에 어떻게 될까? 물론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그 미래 비전이. 근데... 2035년 인가? 10 년뒤에는 한국, 캘리포니아, 유럽 이런데서 다 전기차로 바꿔야 된단 말이야 어쩔 수 없이 바뀌어야만 하는데 그런데 테슬라가 망한다? 테슬라가 안 된다? 지금 1등이고 물론 1등 기업 중에서 야후 같은 케이스가 그런 케이스가 있습니다. 야후같은 경우에는 1등이었지만 인터넷검색부분에서 1등이었는데 구글한테 밀렸죠. 근데 그거는 어떻게 보면 야후만에 또 문제일수도 있어요.

지금은 보통 대부분의 회사는 1등을 하면 1등을 이어가고 특히 지금같이 빅데이터시대에는 1등 기업 밖에 살아남을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게 이제 네트워크 이펙트(Network Effect)라는 말이 있는데....네트워크 이펙트가 그게 뭐냐면 어 좀 쉽게 예를 들어 설명 드리자면 전 세계의 사람들 중에 한 100명 있다고 쳐 봐요 100명이 있는데 100명에서 10명이 영어를 할 줄 알고 다른 10명은 뭐 한국어 따른 10명은 일본어 뭐 따른 10명은 뭐 중국어 뭐 일본어 뭐 이렇게 한다고 쳐 봐요 근데 예를 들어서 저 따른 나라에서 아니면 다른 행성에서 사람들이 10명 더 내려 왔어요 근데 그 그 10명 들 중에서 10개의 그 언어가 있는데 거기서 첫번째 온 사람이 영어를 선택했어요.

그 영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이 11명이 되고 나머지 9명은 이제 지구 언어를 배워야 되는데 뭘 배울까요? 그 나머지 9명이? 예 결국은 영어를 계속 될 수밖에 없어요. 저같은 경우에는 실리콘밸리에서 이제 AI가 어떻게 이제 진화하는지를 보잖아요? 제 두 눈으로 직접 보고 있고 제가 또 인지과학 전공 이었기 때문에 AI에 대한 관심이 좀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 지금의 AI는 뭐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그 쪽을 대학에서 이렇게 전공한 사람으로서 어 지금은 거의 어 생쥐의 IQ (그러니깐) IQ가 그렇게 좋진 않아요.

물론 알파고, 뭐 알파고+ 도 있고 그런데 결국은 지금은 연산을 빨리해서 정보를 뿌려주는 그런 역할 밖에 못하는데 얘들이 어느 순간 소프트웨어가 아니고 하드웨어가 된다 제가 볼 땐 그게 테슬라에요. 지금 테슬라가 차를 만드는게 아니고 로봇을 만들고있다. 로봇을... 테슬라가 차를 만드는게 아니에요 여러분! 아니 애플이 아이폰을 만들었는데 휴대폰을 만든게 아니에요 애플은 피쳐폰을만든게 아니고휴대폰을 만든게 아니고 애플은 '미니컴퓨터'를 만든거에요. 미니컴퓨터. 근데 미니 컴퓨터를 사람들이 미니컴퓨터라고 하면 안 사니까 폰이라고 하는 폰. 그러니까 테슬라도 자동차를 파는게 아니고 실제로 로봇을 팔고 있습니다. 그걸 아셔야 되요.

지금 또 테슬라가 한대가 또 저렇게 오네요 모델X가. 아...테슬라 700은 못찍고 695불... 와 테슬라 695불 찍고 마감됐네요. 와! 그래도 참 대단하다. 테슬라도 진짜 아 그니까 제가 반복을 하는데 테슬라는 절대로 차를 파는 기업이 아닙니다 여러분. 그거를 아셔야되요.

테슬라는 로봇을 팔고 있습니다. 로봇을 자율주행하는 로봇을. 그러니깐 로봇인데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건담이런게 아니야 우리가 생각하는 로봇태권V 있는게 아니란 말이에요. 그런 로봇이 아니고. 자동차야 자동차인데 로봇이란 말이에요. 로봇!! 그러니까 테슬라는.. 제가 또 일런 머스크 빠돌이기 때문에...

제 얘기는 누누히 강조 드리지만 *저는 주식 전문가 아니에요!!* 저는 전문가가 아니고, 개미투자자이고...이제 사회 초년생 입니다. 주식 경험도 별로 없어요. 저는 그냥 씨부리기 좋아하는 일병맞선임...뭐 여성 분들이 계신다면 그냥 그 동네 아는누나 뭐 언니...뭐 요정도로 그냥 알고 가시는게 좋지 않을까? 그러니깐 걸러들을건 걸러 들으세요! 우리 다 성인이 이니까...다 아시죠? 자기생각은 다 그렇게 하실 수 있잖아요? 어떤걸 걸러 듣고 어떤걸 이제 내 정보를 취합 할건지... 걸러 들으시고...아무튼 저는 또 일 하러 가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