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서와, 테슬라는 처음이지?

Personal Finance/Elon Musk & Tesla

by 빌리 조 2020. 12. 13. 11:02

본문

테슬라에 올인한 남자...일런 머스크형님

2020년은 테슬라의 해가 아니었나 합니다.

테슬라의 미친 주가 상승률은 사실 2019년 말부터 시작 되었죠.

그러다가 3월 코로나위기때 1/3토막 가까이 났었고요.

그런 테슬라가 지금은 분활전 가격으로 치면 $3,000가 되었네요.

 

주가 역시 무섭지만 테슬라팀의 실행력 역시 탁월합니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차를 만들어내기만하면 다 팔리고

또 많은 미국 개미며 한국개미들도 테슬라가 떨어지기 무섭게 추매를 하는 것을 봐왔네요.

 

그런점에서 2021년, 테슬라에겐 실적으로 승부해야하는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기대감으로 인해 많은 자본이 전기차시장에 들어왔기땜에 실적이 뒷밤치되지 않는다면 2021년은 힘들어질 수 도 있을거 같네요.

그래도 전 머스크형님과 테슬라팀을 믿습니다.

머스크형님은 시간약속은 못지키더라도 공약들은 하나하나 수행해왔기에 2021년 또 그 이후도 그런 약속들을 지켜나가고 있는지 점검해봐야 할 겁니다.

 

제로금리시대 그리고 유튜브를 통해 주식전문가들이 많아졌습니다.

사실 저 역시 주식을 한지 한 4년차 밖에 안되었네요.

개인종목투자는 이번 코로나때 들어왔고요.

초보투자자 또는 주린이분들께 제가 선배 같아 보이는게 좀 그렇습니다.

저 역시 개미이고 3월에 쥐어터지고 멍때리다가 벌써 12월이 되었네요.

그렇지만 이번 코로나위기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으니 그에 만족하는 한해입니다.

"살아남은것만 해도 어딘가?" 이런 생각도 해봅니다.

운동처럼 투자 역시 평생하려 하는데 뭐가 그리 급한지 ㅎㅎ

(저같은 부산촌놈은 어디가나 성질이 급해서 문제네요.)

 

세계1등주 및 천재CEO투자 역시 2020년에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앞으로 10년 테슬라 그리고 1등주투자 이렇게 두개를 같이 가져가려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밑에 제가 자주 찾는 분들을 소개드리고 싶습니다.

모두가 파티를 즐기고 있을때 하락장을 잊지않고 그때 배운 경험들이 쌓여 투자근육이 되었으면 합니다.

 

영어자료

- Baillie Gifford: 테슬라 2대 주주입니다. 스코틀랜드에 소재한 투자회사인데 그들의 투자철학을 네이버 블로거, 레이어드님에게 듣고 꽤 감명을 많이 받았습니다.

- ARK: 캐시우드 누님모르면 간첩이죠? 테슬라 투자 뿐 아니라 비트코인, 생명공학 등 기술들을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그들의 화이트페이퍼를 쭉 읽어보시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볼 수 있어 좋네요.

- Dave Lee (YouTube): 테슬라에 2012년 부터 투자하신 한국계 미국인이신데 테슬라에 대한 인싸이트 그 밖에도 다른 성장주들의 투자 역시 깊게 들어가서 좋습니다.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 미주은님의 유튜브에도 나오셨습니다.

- Solving the Money Problem (YouTube): 이 분 역시 테슬라를 2016년 부터 투자하신 분인데 호주사람 답게 시원시원하게 월가의 철밥통(?)들을 까며 자신만의 투자철학을 정립해가셔서 자주 보는 편입니다. 이 분 일론 머스크 찐패이라 머스크형님 소식도 이 호주형님을 통해 많이 듣게 되네요.

 

한글자료

- 레이어드 성장투자 (네이버 블로그): 테슬라 투자하면서 레이어드님 모르면 간첩이죠. 해외자료들도 보지만 레이어드님이 있어 든든합니다. 강조드리지만 한국개미가 미국개미에 비해서 정보력에서 전혀 딸리지 않습니다. 아니 오히려 더 좋다고 자부합니다.

- 대두족장 최완규 (유튜브): 대두족장님은 간달프같은 존재랄까요? 지금은 주식 얘기를 전혀 하시지 않지만 게임영상이라든지 다른 영상을 통해서 이분의 사는 모습 그리고 철학관을 들으며 '장기비전투자'라는 것에대 배울 수 있습니다. 시세중독 극복 그리고 기다림의 미학을 배웁니다.

- 테올남, 테슬라 올인한 남자 (유튜브): 테올남님 채널은 개그프로라고 해야할지..ㅎㅎ 같은 경상도 사람으로서 구수한 갱상도 사투리 들으면서 머스크 형님을 '우리형'이라 하고 재밌습니다. 소리를 막 지르시는데 그때마다 빵터집니다. 골드만삭스가 이번에 테슬라 목표주가 올리면서 '골드만놈들' 에서 '골드만형님'으로 격상되고...형님들이 계속늘어가는 채널 입니다. 그래도 '우리형'은 오직 머스크형님 뿐~! 개콘보다 훨씬 재밌습니다. ㅋㅋㅋ (근데 은근히 감동적입니다...테슬라 장기투자하실 분들의 멘탈의 등대가 아닌가 싶네요.)

- 멘탈이전부다 (유뷰브): 나긋하신 목소리로 하루하루 멘탈케어차 턱걸이를 땡기며 듣는 프로그램입니다. 테올남님은 개그쪽이신거 같고, 멘탈이전부다님은 차트설명을 잘 하시는거 같아요.

- 올바른 (유튜브): 올바른님은 레이어드님이 극찬하셔서 찾아보게되었는데...기술적으로 깊게 들어가십니다. 적어도 석사이상을 소지하지 않으신가하는 지력에 감탄을 많이 합니다.

 

요약하자면, 테올남님은 유머채널 (웃고싶을때 듣는채널),

멘탈이전부다님은 매일 멘탈부여잡을때,

그리고 올바른님은 왠지 석사공부를 하고 싶지만 침대에 누워서 강의듣고 싶을때...요런 느낌으로 전 듣는 편이네요.

이 외에도 정말 많습니다.

김준성 메리츠 연구위원님의 테슬라 리포트는 정말 명작입니다.

(여기 제가 예전에 요약한 자료도 있고 또 김준성연구위원님이 삼프로TV 유튜브에도 나오셨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한국 개미투자자가 제 생각엔 오히려 좋은 정보들이 훠월씬 많다고 생각드네요.

영어 못 한다고 미국투자 못한다는 것은 옛날 얘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여기서 제일 좋은 자료는 머스크 형님의 말을 직접 듣는 것입니다. 

저보다 훨씬 형님이지만...귀여우면서도 카리스마 있고 개미들 위해서 솔선수범 이런 트윗까지 올리시고...ㅠㅠ

내가 가장 먼저 테슬라에 돈을 넣었으니 가장 나중에 나오겠다...

공장 컨퍼런스룸 바닥에서 자면서 세계2등부자가 독일공장 잘 지어는지 보겠다하시고...

진짜 테슬라처럼 천재CEO + 탁월한 제품(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팬덤 + 자본력 + 추진력...이걸 다 갖춘 기업이 지금 있을까요?

2010년도에는 스티브잡스가 이끌던 애플이 그랬었다면

2020년대를 이끌 머스크형님의 테슬라 기대됩니다.

2020년도 이렇게 저물어가네요~

 

추신) 쓰다보니까 테슬라얘기가 되어버렸네요 ㅡㅡ

2021년에도 마삼룰 그리고 애플도 화이팅!~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