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슬라에 올인하지 않는 이유

Personal Finance/Elon Musk & Tesla

by 빌리 조 2021. 1. 3. 04:35

본문

다들 아시다시피 전 테슬라 불(Bull) 입니다.

테슬라 주가 상승에 베팅을 하는 사람이란 말씀이죠.

테슬라의 미래성장성이 밝다고 여러번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제가 요즘 좀 실수를 하는거 같습니다.

 

테슬라 얘기가 어그로를 많이 끌다보니 유튜브에서도 하게됬는데요.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통계를 보고 드는 생각이 많아 이렇게 글을 씁니다.

걱정이 드는 것은 혹시나 제 얘기땜에 단 한명의 선의의 피해자가 없으면 합니다.

빌리조 유튜브 채널 유저 통계

제 글과 영상을 보시는 분들이 대게 평균연령이 30대에서 50대 중반 이쯤 입니다. 

그리고 90%이상이 남자분이십니다.

요즘은 여성,남성 다 사회생활을 해서 가장의 영역이 애매모호 할 수 도 있지만...

남자분들이 대부분 한 가정의 가장이실텐데 요즘 테슬라 분위기에 한껏 취해 제가 실언을 한거 같습니다. 

 

예전 글과 영상에서 밝혔듯이 주식투자라는 것은 한 가족의 생명을 걸고 하는 숭고한 일입니다.

즉 가족사지대사인 만큼 안전투자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주식으로 제 주변 친지분 중에서도 집안이 풍비박산이 난 적도 있고

저희 집도 어렸을때 망했기 땜에 "망하지 않아야 부자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러니 부디 올라가는 주식 올라타지 마시고...

유튜브 그리고 글을 작성한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셔서 걸러들으실거라 의심치 않습니다.

 

여기서 꼭 밝히고 싶은 것은 제가 현재 처한 입장입니다.

전 테슬라(TSLA)가 전체 자산의 15%정도 밖에 차지하지 않습니다.

(이것도 제가 산 금액은 10%였는데 요번에 많이 올라서 이렇게 되었네요.)

나머지는 세계1등주 그리고 S&P500 인덱스펀드입니다. (그리고 레버리지가아닌 다 제 현금으로 산 주식들입니다.)

즉 안전하게 투자를 하고 있으며 테슬라는 미래의 발전성을 보고 (즉 제 머리를 써서) 샀기땜에 몰빵은 절대로 하지 않았습니다.

(초보투자자의 머리를 어떻게 믿을 수 있을까요? 그러니깐 미스터 마켓께서 찍어주시는 1등기업 그리고 1등나라에 집중투자하고 있습니다.)

 

또 제 나이 그리고 사회적인 위치 또한 고려 하시고 제 얘기를 들으셨으면 합니다.

전 올해 한국나이로 28살 된 청년이고, 안정적인 직장이 있습니다. 즉 현금흐름이 좋고 미래에 벌어들일 소득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혼이며 부양할 아이가 없습니다.

아직 제 채널 그리고 글을 통해 몇 천명이 보시고 하시지는 않지만 혹시나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았으면 합니다.

 

요즘 유튜브라든지 다른 매체들을 통해 "테슬라에 몰빵하라"이런 비슷한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져서 걱정입니다.

(외국이든 한국이든...테슬라 얘기만 하면 다들 테슬라를 사려고 하는 분위기 같습니다.)

 

어저께 저 역시 비슷한 실수를 범했습니다.

"테슬라가 떨어졌을때 레버리지를 사용해서 사자"라는 취지의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이런거는 테슬라에 대한 믿음이 확고하게 있으신 분

그리고 테슬라가 횡보하거나 주가가 떨어져도 전혀 개의치 않는 "소수의 투자자"만 도전해볼 일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절대로 '레버리지'쓰지마세요. 특히 지금 같이 신고점을 갱신하면서 주가가 미친듯이 나를 때는요.

레버리지 얘기는 조심하게 꺼냈어야 했는데 반성합니다. 

 

테슬라를 사지 말아야할 이유는 대략 이렇습니다:

- 테슬라가 정말로 전기차 시장을 석권할 수 있을까 지금처럼?

- 테슬라의 일런 머스크가 말한대로 자율주행이 2021년에 그의 말대로 제대로 실행될까?

- 테슬라의 주가와 PER이 1,000이 넘는데 이것이 과연 설명가능할까? 즉 over-value 된것은 아닌가?

- 일런 머스크 리스크: 만약에 그에 뒤를 이은 후계자가 마땅치 않다면 테슬라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대략 제 머리로는 이렇게 되는거 같습니다.

 

이런 경고에도 불구하고 테슬라같은 "미친변동률의 개별주투자"를 하실려면 조던 소장님의 '-10% 투자법'을 활용하여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간략히 설명드리면 '-10%투자법'은 이렇습니다:

- 일단 자기자산 중에 얼마만큼 특정종목에 들어갈 것인지 정합니다.

- 그렇게 내가 들어가고자하는 비율의 1%만 먼저 삽니다.

- 그러다가 개별주가 -10% 떨어졌을때마다 1%씩 사세요.

 

예를들어 자기 총 주식 자산이 1억 정도고 10%만 들어가겠다고 마음먹습니다.

즉 총 1,000만원치만 산다고 정합니다.

그리고 10%의 1%인 백만원 정도만 먼저 자기가 사고싶은 개별주를 사세요.

그러다가 개별주가 10%씩 덜어질때마다 백만원치씩 사세요.

이렇게 하면 절대로 많이 벌진 못하지만 망할 확률이 많이 낮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투자하면 장점은 남들이 주식이 올라서 기쁠때 같이 기뻐할 수 있고 또 내려갈땐 더 살 수 있으니깐 기분이 좋습니다.

저도 처음에 이런 식으로 테슬라에 들어왔습니다.

 

결론

대부분 분들께서 사회생활도 저보다 훨씬 많이 하셨을거고 제 글과 영상을 걸러들을실거에 의심의 여지는 없습니다.

다들 저보다 연배가 최소 10년은 많으신 분들이 글을 읽어주시고 영상을 봐주시는데

앞으로 좀 더 안전한 투자 (즉 정석에 기반을 한) 얘기를 드리겠습니다.

부족한 글 항상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결국 이 영상은 내렸습니다. 듣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제가 테슬라를 아예 투자하지말라고 받아들이시는 거같아 영상이 오도되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테슬라에 투자하는 투자자입니다. 그러나 "테슬라 투자 광기는 조심하자"라는 소신은 굽히지 않을 겁니다.

관련글 더보기